작성일 : 08-09-29 13:16
우리--신설 도시철도 경로 안내..서울풍물시장 경유..
 글쓴이 : 최창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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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이-신설 도시철도(경량전철) 민간투자

2008.  8




제 1 장 서 론

1.1 사업의 개요

 사업의 배경 및 목적

 본 사업의 주 영향권인 강북구와 성북구는 현재 지하철 4호선이 경유하고 있으나 미아로와 도봉로를 중심으로 이용권역이 국한되어 있으며, 출근시간대의 혼잡율이 196%로서 이미 포화용량을 초과한 상태임

 사업의 직접영향권인 강북구 우이동 일대와 성북구 정릉동 일대 지역은 4호선과 다소 거리가 있어 실제 이용가능한 대중교통은 버스가 유일하며, 지역내 버스 이용율이 서울시 평균인 35%를 상회하는 약 50% 수준을 나타내고 있음

 그러나 본 사업대상 지역 대부분의 가로에서 첨두시 도심방향 평균통행속도가 매우 열악한 소통상태를 보이고 있으며, 향후 이러한 현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되어 서울시 북부지역인 강북구와 성북구의 교통혼잡 완화를 위한 대중교통수단 확보가 시급한 실정임

 이러한 이유로 우이~신설 도시철도를 구축하여 성신여대입구(지하철4호선)↔보문(지하철6호선)↔신설(지하철1호선,2호선)역에서 기존 수도권 철도망과의 상호연계를 통한 철도네트워크 구축과 이에 따른 전체적인 철도수단 이용효율성 극대화하여 영향권에 정시성, 편의성, 안정성이 보장된 신교통수단을 제공하고자 함

 또한 친환경적 교통수단인 철도수단의 제공으로 철도 분담율의 제고를 통한 도로교통 혼잡의 혼잡을 완화는 물론 도시환경을 개선하여 혼잡지역인 영향권내 새로운 대중교통수단 제공으로 해당 지역의 중추적 교통기능을 담당하고 접근성을 향상시켜 균형있는 도시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평가의 범위

 본 사업은 2008년을 분석의 기준년도로 하여 추진계획 및 공사기간 등을 고려하여 개통년도가 2013년임에 따라 초기목표년도 2014년, 중기목표년도 2018년, 장기목표년도를 2023년으로 설정함

 사업노선의 위치

 본 사업노선은 서울시 강북구 우이동을 시점으로 수유동, 정릉동, 성신여대입구(4호선), 보문역(6호선) 등을 경유하여 서울풍물시장 및 동대문구 신설동(1호선, 2호선)에 이르는 총연장 11.4km의 도시철도(경량전철)임

[출처] 우이-신설 도시철도(경량전철) 민간투자사업 교통영향평가서(초안) 요약서 (북한산 SK VIEW) |작성자 황실장